본문 바로가기

2013/56호

[앱하라] 스마트폰으로 안전한 세상 열자! 재난알리미

[앱하라] 2013년 2월의 어플리케이션  재난알리미(국가재난안전센터)를 소개합니다. [조용수 library58@gw.kmu.ac.kr ]

 

 

재난알리미

 

  재난알리미는 스마트폰으로 재난문자를 확인하고 국민행동요령에 따라 대처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정보를 제공하는 정부 대표 어플리케이션으로 재난정보 서비스, 국민행동요령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천재지변을 미리 알고 대비할 수 있는 재난알리미를 소개한다.

 

 

 

 

1. 설치

  마켓에서 '재난알리미' 또는 '국가재난안전센터'라고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상단에 보이는 '재난알리미'를 설치한다.

 

2. 메인화면

  메인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이용할 항목은 좌측 상단의 '재난안전센터' 부터 '재난속보', '국민행동요령', '시설물정보', '환경설정' 등이다.

 

① 재난안전센터: 재난안전센터는 가장 기본적인 항목으로 재난속보, 국민행동요령, 시설물정보의 메인화면에서 볼 수 있는 항목을 재난안전센터에서 간단하게 볼 수 있다.

② 재난속보: 재난속보는 전국 또는 특정지역을 지정하여 각 종 재난에 대한 속보를 알려주며 해당 지역의 속보는 스마트폰 메인화면에 푸시 알림 화면으로 알려준다.

③ 국민행동요령: 국민행동요령은 자연재난, 인적재난, 생활안전(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등)에 대한 안내를 한다.

④ 시설물정보: 시설물정보는 지역별로 대피소, 약국, 병원, 경찰서 등 생활에 필요한 시설물정보를 제공하여 처음 방문하거나 긴급상황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⑤ 환경설정: 환경설정은 재난정보 수신알림 여부와 위치정보 사용여부, 관심지역설정, 관심행동요령설정을 통하여 원하는 정보만 받아볼 수 있다.

 

메인화면에서 선택한 항목의 세부 내용은 다음 화면과 같다.

   ① 재난안전센터               ② 재난속보              ③ 국민행동요령

 

      ④ 시설물정보              ⑤ 환경설정

 

 

 

3. 기타기능

  주로 사용하는 5가지 기능을 제외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동영상 강의가 있다. 그 중에 메인화면에서 볼 수 있는 성인 심폐소생술에 대해서 살펴보자.

 

 

  성인 심폐소생술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있으며 상황발생부터 단계별로 심폐소생술의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성인 심폐소생술 이외에 유아 심폐소생술, 자동 제세동기 등의 유익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나 SMS로 가족, 지인등 제 3자에게 재난속보를 공유하거나 전달할 수 있어 재해를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