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55호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3대 대학교 중의 하나 싱가포르대학교 도서관을 가다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싱가포르 최고의 대학교 싱가포르대학교로 함께 찾아가 보겠습니다. [이동활 don@kmu.ac.kr]

 

 

싱가포르대학교는 싱가포르 남서쪽에 위치한 대학으로 스탬퍼드 래플스(Sir Stamford Raffles) 경이 교육 및 연구기관 설립을 제안하여 1905년 스트레이츠 세틀멘츠 말라야 연방 의학교(The Straits Settlements and Federated Malay States Government Medical School)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962년 래플스대학(Raffles College)과 합병하여 말라야대학교(University of Malaya)로 다시 개교하였으며 당시 말라야대학교의 싱가포르 분교가 현재의 싱가포르대학교 (University of Singapore)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선정 발표한 세계 대학 순위에서 아시아 3위, 세계 28위를 기록하는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대학으로 위상이 떨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대학교 전경]

 

  싱가포르대학교 도서관은 총 7개의 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2년 6월 현재 총 190만여 종의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고 등록된 회원의 수가 약 61만여 명, 대출건수는 연간 860,000건입니다.

 

  중앙도서관은 다양한 주제분야의 장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서 발간되는 자료를 수집하고, NSU의 출판물, 다수의 희귀 콜렉션도 함께 소장하고 있습니다.

[NUS Central Library] 

 

  C J Koh 법률도서관은 총 12만여 권의 단행본, 약 3천 종의 저널 등 싱가포르를 대표할 만큼 법률에 대한 방대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하고 있으며 법학부, 법학대학원, 다양한 법 관련 센터에 정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C J Koh Law Library]

 

  중국도서관(일본자료 포함)은 중앙도서관과 같은 건물에 위치하며 중국과 관련된 도서들과 중국어 정기 간행물, 신문, 희귀도서, 중국보물 등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문학, 역사, 언어학, 사회과학자료와 동남아시아 관련 책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Hon Sui Sen 기념도서관은 경영, 비즈니스, 재무에 관련된 책과 저널을 소장하고 있고 의학도서관은 생물, 의학, 치의학, 간호, 약학 관련 책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음악도서관, 과학도서관이 별도로 있어 학부 학생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지식 공유에도 앞장서고 습니다.

[Hon Sui Sen Memorial Library] 

 

  자료검색에서는 소장자료를 포함한 다양한 전자자료와 학교 시험 페이퍼까지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서비스 대상 이용자를 학부생, 우등학위 학생, 대학원생, 연구자 및 교수, 외부이용자로 구분하여 각각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학기 신입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며, 논문 작성법(인용방법, 인용관리) 등에 대한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대학 도서관은 앞으로도「아시아의 지식을 이끄는 최고의 지식 허브가 되자」라는 비전을 가지고 아시아 최고의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