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54호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호주 생물 보건 분야 최고를 자랑하는 멜버른대학교 도서관을 가다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호주의 명문공립대학교인 멜버른대학교으로 함께 찾아가 보겠습니다. [이동활 don@kmu.ac.kr]

 

  멜버른대학교(The University of Melbourne)는 1853년에 영국태생의 정치가인 휴 차일더스(Hugh Childers)에 의해 설립되어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시드니대학교 다음으로 오래된 명문 대학입니다. 1855년에 수학부, 고전·고대사학부, 자연과학부, 현대사·문학·정치·경제부의 4개 학부와 3명의 교수 그리고 16명의 학생으로 수업을 시작하여 2005년에 150주년을 맞이하였으며 현재까지 연구 중심의 명문 공립대학교로 오스트레일리아 최상위권 대학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멜버른대학교 본관]


  멜버른대학교 도서관은 메인 도서관인 The Baillieu Library를 포함하여 총 10개의 도서관이 있으며 책을 포함한 DVD, 슬라이드, 음악악보, 잡지, 희귀지도, 그 이외의 출판된 자료들을 포함하여 총 350만 권 이상의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3만 2천 권 이상의 전자책과 약 100만 건의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6만 3천 건 이상의 디지털 형태의 저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300만 명의 인원이 도서관을 방문하며 4천 2백만 건의 이상의 대출반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총 250명 이상의 인원으로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The Baillieu Library]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자료들은 전세계, 지역사회, 졸업생, 도심의 문화, 지역산업과 커뮤니티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 및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Law Library]

 

 

[Brownless Biomedical Library]


  멜버른대학교 도서관은 해마다 도서관 플랜을 만들어 그 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1-2012 도서관 플랜은 연구, 학습과 교육, 지식교류, 환경까지 총 4가지로 나누어 각 요소의 세부내용을 다음과 같이 운영지표를 잡고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1-2012 도서관 플랜

 연 구

 -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돕는 정보환경 제공

 - 지역사회 및 기업과 학술교류

 학습과 교육

 - 실용적인 학술정보 활용을 위한 자료 구비

 -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도서관

 지식교류

 - 대학의 방대한 정보자료로 전 세계와 소통

 환 경

 - 지식사회로 발전하는 물리적인 환경 조성

 - 콘텐츠가 풍부하며 누구에게나 공평한 접근이 가능한 도서관

 - 학술자료 수집이 가능하도록 연구자들의 참여 독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