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용자 수기 공모 당선작

<2007 동산도서관 페스티벌 이용자 수기공모 - 우수작>

내 미래의 모습을 위하여

자율전공부 박대호   

나는 남들과 조금 다른 이유로 도서관을 이용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독서 또는 책을 빌리거나, 공부를 하려는 목적으로 도서관을 주로 이용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나의 미래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또한 내 미래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오늘도 도서관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나는 여렸을 때부터 한가지의 꿈을 가지고 있었다. 그 꿈은 바로 전문 적인 '사서'가 되는 것이었다. 중 고등학교 때에도 학교 내에는 도서관이 있었지만, 도서관의 시설과 규모 그리고 도서관에서 업무를 보는 전문 사서들과 사서 교사가 있지 않아서 내 꿈에 대한 정보와 지식 등을 자세히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 그러나 대학교에 진학하게 되면서 중 고등학교의 도서관과는 시설과 규모면에서 비교도 되지 않는 대학교 도서관을 보았고, 또한 전문적인 사서들과 그 들이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일을 해결하는 지 등 나의 꿈인 '사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지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시간이 나는 공강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여 나의 꿈인 '사서'들의 움직임들을 지켜보고, 또한 도서관과 친해 질려 많은 노력을 한다. 나는 비록 지금은 자율전공부에 속해져있지만, 2학년 때에는 문헌정보학과에 진학하여 전문적인 도서관과 관련된 공부와 일등을 배울려고 한다. 바로 이러한 도서관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쌓아서 전문적인 사서나, 사서교사 되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와 어렸을 때부터 꿈꿔왔던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도서관을 나는 자주 이용하는 편이다. 나는 시험기간이나 과제가 있을 때에는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편이다.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지만 도서관내 지하의 열람실을 이용하기 보다는 많은 책들과 전문 '사서'들이 있는 2~6층 자료실들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다.

  내가 도서관에 가는 이유는 또 한 가지가 있다. 미래의 모습을 보기위해 도서관에 가는 것이 내가 도서관에 가는 근본적인 원인이 지만, 도서관을 이용 할수록 나의 지식이 더욱 향상될 수 있어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려고 한다. 한 기업의 광고를 본적이 있다. 그 광고는 "도서관은 지식의 유전이다"라는 문구를 광고의 소재로 삼은 광고였다. 그 광고의 한 장면처럼 도서관은 다양한 책들과 풍부한 지식들을 얻게 해주는 지식의 유전이라는 그 광고 문구는 정확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풍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것은 나를 한 단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도서관이 우리에게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공간 인 것을 나는 알기 때문이다. 이렇듯 도서관은 나에게서는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존재가 되 버렸다. 나의 미래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장소이며, 나의 지식을 높여주고, 나를 한 단계 더욱 발전 시켜 줄 수 있는 공간이 바로 도서관인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이유로 나는 도서관을 향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의 꿈을 성취하기 위해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 같다. 각각 다른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도서관에서 많은 지식을 담아가며, 또한 공부를 통해 꿈을 이루려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나또한 나의 꿈인 '사서'가 되기 위한 많은 정보와 간접 체험을 할 수 있으며, 풍부한 지식을 얻어 나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도서관을 향해 오늘도 나는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것이다.

  (704-701) 대구광역시 달서구 신당동 1000번지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Tel.053-580-5702(ARS)  Fax.053-580-5700  E-mail.ckh@km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