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실리콘밸리 리더 육성의 명문사학 스탠퍼드대학교 도서관을 가다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실리콘밸리의 리더를 키우는  미국 서부 아이비리그의 명문 사학 스탠퍼드대학교 도서관으로 함께 찾아가 보겠습니다. [이동활 donhwarry@kmu.ac.kr]

1891년 555명의 남녀학생들로 시작한 스탠퍼드대학교는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상원의원을 지낸 릴랜드 스탠퍼드(Leland Stanford)가 가족여행 중 갑작스럽게 요절한 아들을 기리기 위해서 설립하였다. 개교 당시부터 남녀공학과 비종파적인 성격을 유지하였으며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대학의 프레더릭 터번 학장을 선두로 자급자족적인 지역산업을 이끌 리더의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였다. 그 결실이 현재의 실리콘밸리로 이어져 세계적인 기업을 이끄는 많은 CEO들을 배출하는 학교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창의적사고, 문제해결능력 향상, 연구방법론을 가장 중요한 교육의 목표로 삼고 유명한 뉴스지인 <포브스> <워싱턴 먼슬리> 등이 발표한 미국 대학 순위에서 각각 5위와 4위, 영국의 글로벌대학평가기관 QS가 발표한 세계대학순위(QS World University Ranking)에서 11위, <타임스> 세계대학순위와 상하이 자오퉁 대학의 ARWU 세계대학순위에서 각각 2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명문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얼마 전 학력위조 문제로 이슈에 올랐던 가수 타블로가 졸업한 학교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스탠퍼드대학교 전경]


   스탠퍼드대학 도서관은 Jane and Leland Stanford의 지원을 받아 3000권의 장서로 1891년 개교와 함께 세워졌다. 이후에 장서는 꾸준히 증가 하였지만 1906년이 지진 이후로 많은 어려움을 겪은 후 1919년에 현재의 Bing Wing of Green Library를 세우고 1999년에 복원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정부의 연구 위탁과 기부금 모금으로 인해서 급격한 성장을 하며 여러 부속도서관이 생기는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Cecil H. Green 도서관]

[J. Henry Meyer Memorial 도서관]

  Stanford University Libraries and Academic Information Resources (SULAIR)라는 이름으로 캠퍼스 내에 Cecil H. Green 도서관, J. Henry Meyer Memorial 도서관, Stanford Auxiliary 도서관, Stanford Linear Accelerator Center, Hoover Institution의 Coordinate 도서관을 포함하여 총 21개의 도서관이 있다.

 

[스탠퍼드대학교 자료실]

 

[신간도서코너]

 

[자료실 내 열람석]

  또한 다양한 전자저널과 인쇄자료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교육과 연구 부분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과 서비스를 이끔으로써 선진 대학도서관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탠퍼드대학 도서관 소장 자료

[2012년 6월 홈페이지 검색기준]

자 료

건 수

단행본

6,055,016권

Journal

307,150건

Micro Format

278,972건

Conference Proceeding

205,809건

음악자료

126,202건

학위논문

123,587건


 

- 사진출처: www.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