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인도 최고의 대학 델리대학교 도서관을 가다.

웹진 47호[세계의 도서관을 가다]에서는 인도 최고의 명문 국립대학교인 델리대학교 도서관으로 함께 찾아가 보겠습니다. [이동활 donhwarry@kmu.ac.kr]

  델리대학교는 1922년 인도정부가 자금을 지원하여 기존에 델리에 있던 성스티븐스 대학, 힌두대학, 람자스대학을 병합하여 기숙제(寄宿制) 대학으로 설립한 대학입니다. 개교 당시 예술과 과학 두 학부에 750여 명의 학생들로 시작하여 1933년 대학 사무실과 도서관이 지금의 대학 본부가 있는 총독별장부지로 이전 후에 2011년 기준으로 재학생은 가맹대학 학생을 포함하여 약 22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델리대학교 로고]

  응용사회과학·인문학부, 예술학부, 아유르베다의학·우나니의학부, 상학·비즈니스학부, 교육학부, 응용과학부, 법학부, 경영학부, 수학부, 의학부, 음악·미술학부, 과학부, 사회과학부, 기술학부의 14개 학부와 86개 학과, 79개 대학, 2개 독립학과(비즈니스경제학과, 동아시아학과)에서 다양한 학부·대학원과정을 제공하며 모든 강의는 영어와 힌두어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델리대학교 전경]

  캠퍼스는 델리의 북부와 남부 동부에 위치하며 각각 위치하고 있으며 부속기관·시설로는 중앙과학도서관, 인문도서관(Arts Library), 라탄타타 도서관(Ratan Tata Library)을 비롯한 15개 도서관, 농업경제연구센터, 환경경영센터, 개발도상국연구센터, 산악구릉환경학제센터, B.R.암베카르 생의학연구센터, 여성학개발센터 등이 있는 인도 최고의 국립대학교 입니다.

 델리대학교의 중앙도서관을 포함하여 Ratan 도서관, 예술도서관, 남부캠퍼스 도서관, 법학도서관, FMS도서관, 동아시아 학술 도서관 등 총 7개의 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은 과학도서관으로  1981년 개관하였습니다. 3층 건물로 총 22,595 스퀘어의 규모로 185석의 열람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과학관련 분야의 자료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11년 12월 기준으로 총 4,187권의 장서, 2,966명의 맴버쉽 회원, 29,084 종의 전자저널을 구독하고 있으며 대출반납, 참고서비스, 상호대출, 오리엔테이션, 연속간행물 자료서비스, 전자자료, 사진복사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델리대학교 중앙과학도서관]

  라탄타타 도서관은 1949년에 세워져 경제, 상업, 사회학, 지리학, 경영분야의 특화된 서비스를 하며 해당 분양의 책, 연속간행물, 국가조직의 문서들과 전자료들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FAO, ILO, IMF, IBRD, GATT 등과 같은 기관의 국가기관의 자료 저장소로 지정있으며 전세계적으로 70개의 기관과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도서관은 총4층의 건물에 150석의 열람좌석을 보유한 도서관으로 수집관과 기술관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예술과 관련된 자료와 철학, 심리학, 교육학, 지리학,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법률 등의 함께 소장하고 있다.  모든 책들은 인디어어로 되어 있습니다.

  남부 도서관은 1973년에 지어져 1984년 현재의 공간으로 옮겨져 건물 주변에 아름다운 경관과 잘 어울어져 있는 4층 건물로 총 275석의 열람좌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습과 연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학도서관은 1924년에 지어져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학습과 교수들의 연구와 학습을 지원을 담당하고 있으며 FMS(faculty of Management Studies) 도서관은 경영학 분야의 자료를 동아시아 학술도서관은 영어로 쓰여진 책 이외에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로 쓰여진 45만권의 장서와 UGC-INFORNET digital library 컨소시움 데이터 베이스 제공 뿐만 아니라 정보 이용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이용자들에게 연구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